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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강의

트렌드 코리아 Trend Korea 2020_김난도 교수(200116)

by bandiburi 2020. 1. 19.

매월 실시하는 조조강연에 서울대 소비자학과의 김난도 교수가 2019년과 동일하게 강사로 오셔서 2020년 대한민국 트렌드에 대해서 쥐띠해에 맞게 MIGHTY MICE라는 영문 이니셜로 요약해서 설명해 주셨습니다. 

트렌드에 대한 설명을 듣다 보니 몰랐던 세상 이야기가 많아 1시간 30분이 짧게 느껴지는 명강의였습니다. 아래에 강의를 들으면서 정리했던 내용을 함께 공유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트렌드 코리아 2020> 책을 통해 알 수 있겠습니다. 

  • 2007년부터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를 매년 그 해의 동물을 이용해서 10글자의 영문 이니셜로 키워드를 발표하고 있으며 2009년부터 책으로 펴내고 있습니다. 
  • 서울대 소비자학과는 소비자 보호에 대한 것이 제일 유명하고, 개인 재무관리도 연구하며 소비자 행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소비행태 연구를 위해 소비의 색안경을 끼고 세상을 보고 있습니다. 
  • 여행 패키지 개념을 최초로 도입했던 오랜 역사의 Thomas Cook여행사가 2019년 파산을 신청했습니다. 한국에서도 Top항공여행사가 도산했습니다. 왜일까요? 마켓의 트렌드를 모르면 위험하다는 점입니다. 변하는 고객의 트렌드를 읽어야 합니다. 
  • 소비행태가 시간에 따라 변하는 걸 trend라고 합니다. 2020년은 MIGHTY MICE라고 명명했습니다. 이제부터 하나씩 설명하겠습니다.

    [M] Me and myselves
  • 멀티 페르소나. 내가 여러 명입니다. 그리스 시대 극장에서 제우스 가면을 쓰면 제우스가 됩니다. 가면이 페르소나(타인에게 비치는 외적 성격을 지칭)입니다. 
  • 현대인은 모드 전환에 능해졌고 상황에 따라 삶의 방식이 세분화되었습니다. 
  • 영화 <변검>
  • 정관장 광고) 퇴근하면 검도복으로 가는 신입사원은 다른 페르소나로 바뀌는 것을 보여줍니다. 
  • 헤어롤 패션
  • 노마디즘의 시대: 집단 혈연 직업 정체성의 약화
  • 영화 <23 identity>는 몸속에 23개의 정체성을 가진 것을 보여줍니다. 
  • 셀카 시대의 자아개념 변화.(ex풀필 셀카 성형-셀카 이형증)
  • 인터넷의 Trans-identity, SNS의 다계정성. 공기계 사용의 증가
  • 양면적 소비: 가성비 프리미엄 소비의 공존
  • 야누스 소비: 편백족 증가. 편의점 식사 저녁에 백화점 명품 소비
  • 취향 공동체: 요즘은 취미가 나를 말해준다고 생각. ~~ 하는 xx
  • 캐릭터와 굿즈 열풍. 젊은 직장인들 팽수를 좋아함. 왜? 내가 못한 말을 막 하고 행동해줘서 나의 페르소나가 됨
  • 카톡의 이모티콘이 나의 마음을 전해줌
  • 성적 정체성이 희미해져 젠더 프리 트렌드

    [I] Immediate satisfaction: the 'Last Fit Economy'
  • 고객과의 마지막 접점이 중요해진다.
  • KBF가 배송 언제 와? 
  • 배송의 라스트 핏-라스트 마일에서 라스트 핏으로
  • Unboxing 동영상 많음. 포장을 풀어 처음 만지는 순간이 중요.
  • 라스트 트립: 어디를 가느냐보다 어떤 경험을 했냐가 중요
  • 집돌이 집순이가 증가. 슬세권(슬리퍼 신고 다닐 수 있는 영역)
  • 직주근접. 단지 안에서 모든 것. 라스트 에어리어

    [G] Goodness and Fairness
  • 페어 플레이어. 경쟁 속에서 자라온 밀레니얼과 Z세대는 사회와 직장, 가정에서의 공정함에 목마르다
  • 대학에서 팀플보다 공정한 객관식 시험을 선호한다.
  • 호칭 서열파괴, 자율좌석제가 사례
  • 내신이 중요하며 친구사이도 경쟁 속에서 자라온 세대라서 공정함이 중요

    [H] Here and Now: the Streaming Life
  • 순간 살이. 무소유. 초단기
  • 소유에서 경험으로 삶을 스트리밍 하라. 예) 부동산 개발회사. 강남역 오피스텔 개발. 분양 대신 임대 예정. 대신 1층에 멋진 카페 두고 아침 주고 저녁에 생맥주 무료. 보안 철저. 편리한 공유시설. 월 100만 원대. SK D&D 소셜 아파트먼트
  • 라이프 백패커
  • 자동차 렌털. 그랜져 한 달 30만 원 정도. 미국 포르셰 클럽. 월회비 내고 몇 시간 내 몇 종류 탈 수 있음. 자동차 구독과 같이 구독의 대상이 늘고 있다.
  • 공유 미용실이 있다.

    [T] Technology of Hyper-personalization
  • 초개인화 기술
  • 아마존은 0.1명 규모로 세그먼트 한다.
  • 데이터 3 법 통과했기에 개인별 제안 가능해졌다
  • 기업과 조직에게 팬슈머의 자발성은 기업의 큰 자산이자 부채

    [Y] You're with us 'Fansumer'
  •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팬슈머 소비자가 큰 자산이다.
  • 덕투일치. 자신이 지지하는 메이커에 투자를 통해 재정적인 지원(증권형.후원형.기부형)

    [M] Make or Break, specialize or die
  • 특화생존. 한우물을 파라
  • 니치niche한 것이 리치rich한 것이 된다
  • 핀셋전략. 시니어 두유
  • 현미경전략. 공정여행 상품
  • 캠퍼스전략. 상권특화
  • 낚싯대전략
  • 김난도 교수가 2019년 2020년 트렌드 편집 준비 위해 하루 8시간씩 앉아 있다 보니 허리가 아파서 의사의 권유로 필라테스에 등록하기 위해 여러 가게 중 한 곳을 정해 갔다. 가게 사장님이 50대 남성 대상으로 골프와 연계하여 특화전략을 계획하신 것이 인상적이었다. '골프 부상 방지 비거리 증대'라고
  • 특화 출발. 내가 누구에게 팔 거냐 결정 후 어떻게
  • Lululemon. 캐나다 브랜드. 급부상. 타깃 고객은 누구. '자기 아파트 소유 여행과 운동을 좋아하는 32세 전문직. 33세나 31세는 안됨'. 특화 고객이 100프로 만족하게. 송곳과 같이 정의

    [I]
    Irodescent OPAL: the New 5060 Generation
  • 자신만의 다양한 빛깔로 빛나는 신중년층 오팔세대
  • Old People with Active Lives
  • 고바우 영감. 신문 많이 읽는 40대 후반 대한민국 남성. 예) 이승환 씨를 보면 이전보다 더 젊게 산다

    [C] Convenience as a Premium
  • 가성비 시대의 새로운 프리미엄. 시간과 노력을 아껴주는 편리성
  • 한국인은 남의눈을 많이 의식하는 소비자. 그래서 명품 소비 선호해서 짝퉁도 구매
  • 차량의 하차감
  • 가성비. 남의 눈 의식하지 않고 PB상품 선호. 저렴한 제품 선호
  • 한국사람은 바쁘다. 이제는 소유보다 경험을 중요시하는 시대. 경험을 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어떤 재벌도 경험은 시간이 없으면 안 되므로 돈을 써서 시간을 아껴줄 수 있으면 사용한다
  • 시간을 줄여라. 삼신가전(로봇청소기.식기세척기.건조기)

    [E] Elevate yourself
  • 업글인간. 너 자신을 업그레이드하라
  • 승진보다 성장을 추구하는 직장인이 늘어난다
  • 남과의 비교보다 어제의 나보다 얼마나 성장했냐가 중요. 성장이 중요
    예) sleek프로젝트. 버핏서울. 취미강화 플랫폼(Class101,Coloso)
  • 몸으로 얼굴: 덤벨경제. 러닝크루 모임. 습관형성 앱
  • 취미로 얼굴: 다양한 취미영역에서 디깅digging 깊게 팜 소비
  • 지식으로 얼굴: 유료지식서비스. 각종 독서모임. 전자책 구독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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