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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강의

재무회계 교육-비율분석2(190402)

by bandiburi 2019. 4. 3.

1. 수익성비율
일정기간 동안에 기업의 영업성과를 측정하는 지표로서, 이익창출 능력에 대한 평가와 영업성과를 요인별로 분석하기 위해 사용
 - A회사와 B회사를 비교 가능
- 경쟁업체, 동종업계와 비교할 수 있음

가. 매출액총이익률(Gross Profit to Net Sales)
  매출총이익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로서 기업원가율을 측정하는 지표
매출총이익률(%) = 매출총이익 / 매출액 * 100
매출총이익률 향상 방법
- 이윤이 높은 상품을 적극적으로 판매
- 대량 구입하여 매입단가를 낮춤

나. 매출액영업이익률(ratio of operating profit to net sales)
  매출액영업이익률은 기업의 주된 영업활동에 의한 성과를 판단하는 지표로서, 경영자의 능력과 효율을 나타내고 기업의 해당 산업 내 경쟁력을 평가하는 유요한 지표가 됨
매출영업이익률(%) = 영업이익 / 매출액 * 100
* 영업이익 = 매출액 – 매출원가 – 판관비
→ 매출액영업이익률은 다른 비율과 마찬가지로 동조업계의 비율과 회사의 장기 비율 추세와 비교하여야 의미가 있음

다. 총자산순이익률(ROA)
총자산순이익률은 기업의 자산의 효율적인 운용능력을 보여주는 척도가 됨
총자산순이익률 = 당기순이익 / 총자산 * 100

라. 자기자본순이익률(ROE)
투하된 자본에 따른 순이익률을 보여주는 척도로 자기자본 순이익률이 높으면 주가가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음.
자기자본순이익률(%) = 당기순이익 / 자기자본 * 100
* 배당가능 순익을 예측할 수 있음. 주주가 가져갈 수 있는 몫이 크다. 투자원금을 빨리 회수

마. 배당률(Dividend Rate)
배당률이란 1주당 액면 금액에 대하여 지급되는 배당금의 비율로서, 회사 전체적으로 보면 납입자본금에 대해 회사가 지급하는 배당금 총액의 비율
배당률 = 배당금 / 액면금액 * 100
* 액면금액 5000원의 20% 배당률이면 1000원 배당
 1) 분석
가) 투자자 : 배당금 수익에 해당하므로 투자회사 결정에 중요한 결정 요인이 됨. 단, 배당률이 높다고 꼭 투자자에게 유리한 것만은 아님.
나) 회사 : 이익을 모두 배당에 할애하여 버린다면, 회사는 투자자금이 없게 되므로, 미래를 대비할 수 없게 되어 버림. 따라서 회사는 미래 투자를 위해 필요한 자금을 사내에 유보해야 할 필요가 있음.
* 외국계 회사가 배당을 하고 주가를 유지하는 쪽을 선태
* 배당으로 회사의 성장여력으로 상실로 주가가 오르지 않을 가능성 있음
2) 배당이란?
 가) 개념 : 기업의 이익을 주주에게 나누어주는 것
 나) 주기 : 주로 1년에 한 번 하지만, 분기나 반기에 하는 경우도 있음
 다) 형태
   ㄱ. 현금배당 : 이익을 현금으로 배당하는 형태
   ㄴ. 주식배당 : 신규발행의 주식으로 배당하는 형태(자본금을 올리는 효과)
 라) 주가와의 관계 : 기업의 재산이 주주에게 유출되는 것이므로, 주가는 그만큼 변함
   - 배당락 주가 : 배당으로 나간만큼 주가 하락
3) 배당과 주가와의 관계 : 현금배당 사례
 Step1: 배당을 받을 권리기준일이 지나면, 회사의 재산은 배당지급일만큼 감소하게 됨
 Step2: 주식을 팔려는 사람이 많게 됨
 Step3: 자연스럽게 주가는 하락

2. 성장성 비율
 전기와 비교하여 기업의 규모나 실적이 증가하였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로서, 시장내에서의 경쟁적 지위를 분석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음
 - 손익계산서, 매출액, 영업이익 등을 전기와 비교
 - 경쟁업체, 동종업계와 비교할 수 있음 : A회사가 높다고 하면 B회사보다 장기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크다

가. 총자산증가율(Growth Rate of Total Assets)
1) 정의 : 기업의 전체적인 성장 규모를 측정하는 지표로서, 기업에 투입되어 운용된 총자산이 얼마나 증가하였는가를 나타냄 → 기업의 전체적인 성장 규모를 평가
총자산증가율(%) = (당기말총자산 – 전기말총자산) / 전기말총자산 * 100
- 무슨 자산을 취득했는지 면밀히 검토해서 단기부채와 장기부채를 고르게 해서 안정성 등
 2) 분석사례 : 제조업은 평균 10.7% 대의 자산증가율을 보이고 있음 / 높은 당기순이익 수준과 매출증가에 따른 설비투자로 인하여 총자산증가율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 성장성이 높으면서도 수익성이 유지 혹은 늘어나는가 등을 함께 봐야. 수익률 감소 대비 성장성이 훨씬 크다면 장기적으로 기대
 3) 총자산의 증가 방법
- 자산을 늘리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자본이 필요함
- 자본조달방법 : 타인자본(금융기관 등으로부터 차입), 자기자본(주주로부터 납입받은 자본금)
- 만약 설비투자가 모두 부채로 조달되었다면, 회사의 안정성은 낮아지기 때문에 총자산성장률과 안정성비율을 동시에 살펴봐야 함. 즉, 재무비율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분석해야 함!

나. 매출증가율
 1) 정의 : 매출액은 회사가 1년 동안 영업활동에 의해 판매한 제품이나 상품 등의 총금액을 의미하며, 매출액증가율은 당기의 매출액이 전년도에 비해 얼마만큼 증가했는지 나타냄
매출증가율(%) = (당기매출액 – 전기매출액) / 전기매출액 * 100
- 매출액이 증가했음에도 수익성이 하락했다면 다각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2) 매출액증가율의 분석사례 : 주가는 매출성장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 A회사 매년 20% 성장, B회사는 10% 성장시
- 성장에 대한 차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실적 차이로 나타나며, 시간이 지날수록 현저히 커진다
- 고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에 주식시장은 많은 프리미엄이 주어지는데 그 이유는 바로 미래 실적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라고 하겠다.
  → 조금이라도 웃돈을 주고서라도 주식을 사려고 하며 주식이 상승 (성장성,수익성,안정성!)

다. 순이익증가율(Growth Rate of Profits)
 1) 정의 : 기업활동의 최종 성과인 당기순이익의 변화 정도임. 매출액증가율이 기업의 외형적 성장을 의미한다면, 순이익증가율은 기업의 실질적 성장을 의미
  순이익증가율(%) = (당기순이익 – 전기순이익) / 전기순이익 * 100
  * 영업이익율증가율과 순이익증가율을 균형있게 봐야함
 2) 분석사례 : 당기매출액증가율이 32.2%인데 반해 순이익증가율은 81%로 A회사는 외형적 성장뿐만 아니라 실속 면에서도 좋은 실적을 기록했다고 볼 수 있음
  * 매출액 증가로 원가를 낮췄을 수도 있고, ~~

라. 대형항공사와 저가항공사(LCC)의 비교
 1) 재무상태표
 2) 손익계산서
 3) 안정성비율
: 유동비율(유동자산/유동부채), 당좌비율(당좌자산/유동부채), 부채비율(부채/자기자본)
* 부채비율이 높아도 이익을 안정적으로 해서 부채를 갚아갈 여력이 있으면 됨
 4) 활동성비율
      : 총자산회전율(매출/평균총자산), 매출채권회전율(매출/평균매출채권), 재고자산회전율(매출원가/평균재고자산), 유형자산회전율(매출/평균유형자산)
   5) 수익성비율 : 매출총이익률(매출총이익/매출), 매출액영업이익률(영업이익/매출)
   6) 성장성비율 : 총자산증가율(당기총자산-전기총자산/전기총자산), 매출증가율(당기매출액-전기매출액/전기매출액), 순이익증가율(당기순이익-전기순이익/전기순이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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