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 로드 주드킨스(Rod Judkins)는 화가이자 작가이며 교수인 다재다능한 사람이다. 영국 왕립예술대학에서 구상미술로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수차례 개인전도 열었다. 현재 독창적인 교육 시스템과 커리큘럼으로 유명한 예술대학인 Central St Martins(센트럴 세인트 마틴)에서 15년째 창의적 사고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이 책의 영어 원문 제목은 ART OF CREATIVE THINKING이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나만의 독특한 장점을 살려가고 싶어 한다. 이 책의 한국어 제목은 그런 독자들의 심리를 간파한 듯 장점을 살려서 삶을 이끌어가기 위한 사람들을 위한 자기개발서류라고 할 수 있다.
책 서문에서 저자는 ‘튀는 학생을 억압하고 짓밟기 일쑤인 일반 대학과는 달리 예술대학(센트럴 세인트 마틴대학)에서는 실수를 해도 상관없었고 도전과 실패를 미덕으로 여겼다. 무슨 일이든 올바르게 해야 한다고 강조하지도 않았다. 학생들은 모두 그냥 장난 삼아 실험을 즐겼고 이해가 되지 않는 행동들을 아무렇지 않게 했다’고 한다. 그리고 이런 경험에서 나온 창의적 사고가 좀 더 가치 있는 성과로 이어졌다는 점이다. 서문에서부터 책의 내용은 어떨까 호기심 레벨이 올라갔다.
참 많은 사람들의 사례가 담겨 있다. 그래서 책을 읽은 독자로서 후기를 쓸 때 그 인물들에 대해서 간단히 언급해두는 것으로 두고두고 기억이 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소제목과 관련 인물들을 나열하고 언급해 두고 싶은 부분은 부연설명을 더하기로 한다. 어떤 부분은 시시콜콜한 부분도 있다. 이런 부분은 SKIP이다.
PART1_재능을 발견하라, 내 안의 강점을 끌어내라
1-1. 안전지대를 벗어나 모험을 감행하라
l 초현실주의 화가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가 <내 직업은 무엇일까요?>라는 미국 텔레비전 퀴즈 프로그램에 출연했을 때 사례
l 창의적 사고방식은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적용할 수 있으며 다방면에서 우리 삶의 질을 높인다.
1-2. 신은 우리에게 미켈란젤로와 똑같은 재능을 주셨다.
l 미켈란젤로와 수많은 숙련된 조력자들
l 프랜시스 포드 코폴라(Francis Ford Coppola) 감독과 <대부(Godfather)> 3부작
l 창의적 사고는 꾸준한 운동을 통해 강화되는 근육과 다를 바 없다.
l 많은 사람들이 프로가 되기 위한 기량을 타고나지 못했다고 느끼도록 강요당하기 때문에 자신의 재능을 개발하지 못하는 것이다.
1-3. 어떤 상황에서도 독자적 태도를 고수하라.
l 선구적이며 개성이 강한 프랑스 디자이너 코코 샤넬(Gabrielle Chanel)은 “대체할 수 없는 귀중한 존재가 되기 위해서는 항상 남과 달라야 한다”라고 말했다.
l 영국의 문제적 미술작가 트레이시 에민(Tracey Emin)은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을 예술의 주제로 삼았는데, 이로써 흔히들 진정한 자아와 공적 자아 사이에 세워두는 장벽을 과감히 허물어뜨렸다.
l 우리는 진정한 자아를 찾는 길이 아닌 일에 소중한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 사람들은 다른 누군가가 되라는, 다시 말해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라는 엄청난 압박감에 시달린다. (중략) 그 결과 우리는 자아를 발견하는 능력을 상실하고 우리 자신이 누구인지조차 잊고 살아간다.
1-4. 남의 눈을 의식하지 말라.
l 천체물리학자 수브라마니안 찬드라세카르(Subrahmanyan Chandrasekhar)는 자신의 학문에 열정을 가지고 있었다. (중략) 두 명의 학생을 위해 왕복 260km를 통근 강의해서 결국 모두 노벨 물리학상 수상
l 타인의 견해에 흔들릴 필요는 없다. 스스로 관심이 있고 영감을 느끼는 일에 몰두해야 한다.
1-5. 잘 모르겠다면 직접 ‘대상’이 돼보라
l 노인대상 TV 광고 아이디어 구상 중 직접 노인의 입장이 돼보라
1-6. 가끔은 철저하게 아무것도 하지 말라
l 21세기를 이끌어갈 천재는 이메일과 문자, 트위터, 페이스북 같은 의사소통 수단들의 흐름을 단호하게 거스를 수 있는 사람들일 것이다.
l 그래픽 디자이너 스페판 사그마이스터(Stefan Sagmeister)는 7년에 한 번씩 1년 동안 작업실 문을 닫는다.
l 커뮤니케이션 대행사인 Global Tolerance 설립자인 사이먼 코헨(Simon Cohen)은 회사 전체가 1년 동안 안식년을 보내도록 하는 반직관적인 선택을 했다.
1-7. 아무도 몰라볼 때 무슨 일이든 저질러라
l Kurt Donald Cobain과 그의 밴드 Nirvana가 발표한 <Nevermind>는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음반 가운데 하나로~
1-8. 배고픔을 유지하라
l 당대에 가장 비타협적인 초상화가였던 Lucian Micheal Freud는 방해받는 일이 없도록 작업실에 그림 도구를 제외하곤 어떤 물건도 두지 않았다.
l Ralph Waldo Emerson과 Emily Elizabeth Dickinson, Henry David Thoreau 외에 언급하기에도 벅찬 예술가와 사상가들이 모두 풍부한 영감을 찾아 고독을 추구했다. 검소하고 빈약한 사무실이나 작업실은 두뇌를 예민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1-9. 우리의 삶 자체가 소재이자 주제다
l 멕시코 화가 Frida Kahlo는 다사다난한 자신의 인생을 예술의 소재로 적극 활용한 화가 중 하나다.
l Howard Schultz는 스타벅스의 최고경영자로 잘 알려져 있다.
1-10. 완벽하게 자기중심적인 것이 모두에게 유익하다.
l 아일랜드 소설가 James Augustine Alovsius Joyce는 타협을 모르는 작가였다.
l 완벽하게 자기중심적이 된다는 것은 최상의 조건에서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다는 뜻이다. 즐거움을 찾고 만족감을 추구하라. 가장 좋아하는 일을 찾아서 하라. 그래야 당신은 물론 모든 사람에게 유익하다. 당신이 만족을 느끼면 그 만족감이 남들에게도 전해지기 때문이다.
1-11. 꿈을 갖고 태어나는 사람은 없다
l 이탈리아의 패션디자이너 Miuccia Prada는 자신이 무엇을 찾고 있는지도 모른 채 무언가를 찾아다녔다.
l 우리는 끊임없이 꿈을 찾아나서야 한다. 모든 중요한 경험은 미래의 가능성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일어난 경험을 어떻게 요긴하게 활용하는가가 중요한 과제로 작용한다.
1-12. 운명은 우리를 이길 수 없다.
l 젊은 베토벤은 음악가로서 생계를 유지하며, 결혼해서 평범한 삶을 살고자 열심히 노력했다.
l 극복해야 할 장애는 우리 자신을 더욱 강하게 단련한다. 커다란 위기 앞에서 건설적으로 대응한다면 우리 내부에 잠재되어 있던 힘이 모습을 드러낸다.
1-13. 능력보다 태도가 중요하다.
l 심리학자들은 이를 가리켜 90대 10의 원칙이라고 부른다. 인생의 10퍼센트는 우리에게 일어나는 사건들로 결정되고 나머지 90퍼센트는 우리가 거기에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는 원칙이다.
l 산업 디자이너 James Dyson은 세계 최초로 사이클론 진공청소기에 대해 생각한 사람이고, 이후 5년 동안 끊임없이 디자인을 수정하며 5000개의 시제품을 만들고 시험한 사람이다.
l 창의적인 사람들은 부정적인 감정을 통제할 줄 알고 부정적인 상황을 유용하게 활용한다.
l 그들에게 중요한 것은 잠깐의 실패가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도 생산적인 일을 도모하려는 마음이다. 태도가 능력보다 중요한 것이다.
PART2 ‘나’를 깨트려라, 상식을 파괴하라
2-1. 세상을 뒤흔든 연습벌레들
l 비틀즈가 하룻밤 사이에 성공을 거머쥔 것처럼 보였을지 모르지만, John Lennon과 Paul McCartney는 1957년부터 쭉 함께 공연을 해왔다.
l 우리는 정성을 들인 만큼만 거둘 뿐이다. 역사에 길이 남을 명작들은 재능은 있지만 게으른 예술가들에게서 나온 게 결코 아니었다. 다시 일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부유한 사람들은 결코 일을 중단하는 법이 없다.
l 천재여! 37년 동안 나는 하루에 14시간씩 연습했고 이제 사람들은 나를 천재라고 부른다!-Pablo de Sarasate
2-2. 새로운 현실을 창조하라
l 19세기의 위대한 토목.조선 기술자인 Isambard Kingdom Brunel은 많은 철도와 교량을 건설하고 최초의 프로펠러 추진 증기선을 건조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2-3. 훌륭한 예술가들도 회의감에 몸부림친다.
l David Bowie Robert Jones
l 여배우 Kate Winslet과 영화 <책 읽어주는 남자(The Reader)>
2-4. 군더더기를 잘라내라
l 웅장한 전쟁 영화인 <지옥의 묵시록(Apocalypse)>의 감독 Francis Ford Coppola
2-5. 믿을 만한 지식이 우리를 망친다.
l 구겐하임 미술관을 설계한 Frank Lloyd Wright는 혼자 힘으로 공부한 사람
l 우리는 책을 읽고 걸음을 배우지 않는다. 걷다가 넘어지고 일어나는 행위를 반복하면서 배운다. 무슨 일을 할 때 올바른 방법이 따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방식을 찾아야 한다. 어디서 무엇을 하든 혼자 힘으로 일을 처리하는 방법을 터득하라.
2-6. 순간에 몰두하고 현재에 충실하라
l 작곡가 Maurice Joseph Ravel은 1차 세계대전 중에 겪은 특별한 체험을 통해 이 점을 깨달았다.
l 라벨은 전쟁이 한창 벌어지던 시기에 <쿠프랭의 무덤(Le Tombeau de Couperin)>같은 가장 인기 있는 작품 몇 가지를 작곡했다.
2-7. 파격을 감행하라
l 파격적인 무대는 패션 디자인계의 악동 Lee Alexander McQueen이 자신의 봄.여름 컬렉션에서 연출한 퍼포먼스였다.
l 러시아 출신의 미국 화가 Mark Rothko 역시 맥퀸과 비슷한 의미에서 극단적이었다.
2-8. 시간표를 찢고 26시간을 산 사나이
l 미국 로스앨러모스 국립연구소의 이론과학부 연구원들은 우수한 동료 Mitchell Jay Feigenbaum이 일반적인 24시간 주기 대신 26시간 리듬에 따라 살아가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l 작가 Craig Clevenger는 새로운 소설을 시작할 때 며칠 동안 집에서 꼼짝도 하지 않는다.
2-9. 어떤 음악보다 아름다웠던 4분 33초
l 미국 현대음악가 John Milton Cage의 <4분 33초>
2-10. 다른 이름을 가져라
l J.K. Rowling – 그녀가 Robert Galbraith라는 필명으로 집필한 <쿠쿠스 콜링(The Cuckoo’s Calling)>
2-11. 실험하지 말고 실험 대상이 돼라
l 비틀즈는 끊임없는 실험이라는 한 가지 원칙을 준수함으로써 당대 최고로 영향력 있는 문화 세력이 되었다.
2-12. 지금 당장 아무것도 하지 말라
l 유명한 추리소설 작가 Raymond Chandler는 하루에 적어도 4시간 정도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으로 비워둔다. 이때 지켜야 할 규칙 두 가지가 있는데, 아주 단순하다. 첫째는 글을 쓸 필요가 없다는 것이고, 둘째는 아무것도 쓰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2-13. 상상이 미래를 창조한다
l Ridley Scott의 영화 <블레이드 러너(Blade Runner)>
l 당신은 어디로 향하고 있는가? 당신의 운명을 어느 정도까지 그려볼 수 있는가? 우리 모두는 언제라도 다음과 같은 질문을 통해 우리의 길을 바꿀 수 있다. ‘10년 후에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10년 후에 나는 과연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을 것인가?’
PART3_재미있게 놀아라, 더 많이 웃어라
3-1. 나이는 들지라도 어른은 되지 말라
l Joseph Conrad의 소설은 37세에 처음으로 세상의 빛을 보았다.
l 찰스 다윈은 <종의 기원>에서 진화론을 제안했다.
l 꽃과 사막의 화가 Georgia O’Keeffe
3-2. 미래는 호기심이 많은 사람들 편에 있다.
l Eric Arthur Blair는 크리스마스를 교도소에서 보내기 위해 일부러 경찰서에 잡혀 들어갔다. (중략) 그 때의 경험을 살려 <파리와 런던의 구석에서(Down and Out in Paris and London)>라는 책에 기록했는데~
l 그는 조지 오웰이라는 이름으로 <1984년>, <동물농장>을 발표
3-3 우리는 재미있게 살려고 태어났다.
l 미국의 만화가 Matthew Abram Groening & 심슨가족
3-4. 논리를 버리면 새로운 것들이 보인다.
l 유독 시력이 안 좋았던 한 아이는 오로지 촉각에 의지해서 모형을 만들었다. 그 아이는 삼각형이 사각형보다 훨씬 견고하고 안정적으로 느껴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l 우리의 머리는 가끔씩 착각을 불러일으키지만 우리의 느낌과 감각은 정직하고 신뢰할만하다. 우리는 지금까지 사회적 존경과 인정을 받은 길, 모두가 걸어가서 잘 다져진 길을 선택하라고 배워왔다. 하지만 이제는 우리에게 편하고 잘 맞는 길을 선택해야 할 때다.
3-5. 정신병원에서 탄생한 아름다운 동화
l Hans Christian Andersen은 정신병원의 여성 환자들을 보면 자신이 너머 제정신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l 미국의 가수 Ray Charles는 ‘꿈은 가끔 쓸 만한 요소를 빼면 대부분 이상하고 허무맹랑하다.’라고 말했다.
3-6. 고장 나지 않은 거라면 고장 내버려라
l 밀로의 비너스 상
3-7. 더 많은 사고를 조장하라
l 화가 Francis Bacon은 창의적인 사람들이 기회를 다루는 태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모든 그림은 우연이다. 하지만 또 다른 의미에서 우연이 아니다. 누구든 우연에서 어떤 부분을 보존할지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다.”
l 프랑스 과학자 Edouard Benedictus는 작업을 하다가 실수로 선반에 놓여 있던 유리 비커를 치고 말았다. – 깨져도 산산조각나지 않는 유리
l 가황 고무는 미국의 발명가 Charles Goodyear가 우연히 발견해낸 물질이다.
3-8. 정말 좋을 수 없다면 아주 나빠져라
l AuctionWeb – eBay
3-9. 우리는 매일 재미있는 자원을 놓치고 있다.
l 미국 작가 Truman Capote는 1959년 농부였던 허버트 클러터 가족 살해 사건에 대한 신문 기사를 일고 나서 스스로 조사에 들어가기로 결심했다. (중략) 이 자료는 ‘20세기 소설의 지형을 바궜다’는 평가를 받는 <In Cold Blood>의 기초가 됐다.
3-10. 아이처럼 느끼고 생각하라
l 애플의 최고경영자로서 스티브 잡스는 젊은 피가 흐르는 신생 디자인 그룹 Hovey-Kelley사에게 커다란 행운을 안겨주었다. – 마우스 디자인
3-11. 옛것을 되살려내라
l 창의적인 사람들은 이야기나 그림, 아이디어, 노래 등을 감상한 뒤에 결코 감동을 느끼는 선에서 끝내는 법이 없다. 그들은 원작을 잘 소화해서 완전히 새로운 작품으로 탄생시킨다. 누군가 만든 작품이 당신의 머리에 깊은 인상을 남겼다면 이제 당신도 그 인상을 새롭게 창조해보라.
PART4_생각을 바꿔라, 판을 뒤집어라
4-1. 영원히 초보자가 돼라
l 경험이 없다는 사실을 최대한 활용하자. 초보자는 새로운 관점으로 문제를 바라본다. 어떤 분야에 전문적이지 못한 사람은 새로운 생각들에 마음이 열려 있다.
l 두바이 TV 드라마 제작 경험
l 당신과 당신의 회사에 신선한 공기를 불어넣기 위해서는 그날그날 예정된 일을 하기보다는 좀 더 가치 있는 일을 찾아 공을 들일 필요가 있다. 직업이나 업무를 바꿔본다면 새로운 환경이 조성돼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 매번 같은 일을 하더라도 끊임없이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이미 알고 있는 사항을 되풀이하지 말아야 한다. 평범한 방식을 거부하고 남과 다른 방식을 도입하는 것이야말로 우리에게 필요한 전략이다.
4-2 실용성에 얽매이지 말라
l 필립 스탁은 한 레스토랑에서 오징어를 먹다가 주시 살리프(Juicy Salif)를 디자인했다. 그는 오징어 위에 레몬을 짜다가 오징어 모양이 레몬즙 짜개의 기본 디자인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고, 곧바로 냅킨 위에다 디자인 스케치를 하기 시작했다.
l 건축가 Renzo Piano와 Richard George Rogers는 파리 국립 예술문화 센터인 퐁피두센터를 디자인했는데~
4-3. 창의력은 어떤 분야에도 적용 가능하다
l Paul Samuelson은 경제학이 자신을 위해 존재하고 자신 또한 경제학을 위해 태어났다고 느꼈다. 그는 이런 말을 남기기도 했다. “자신에게 놀이가 되는 일을 일찍부터 발견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새뮤얼슨이 성공할 수 있었던 중요한 요소는 물리학을 포함한 과학에 관심을 기울이고 거기에서 얻은 개념들을 경제학에 도입했다는 점이다.
4-4. 충격과 불안을 조장하라
l 1992년, 런던에 있는 사치 미술관에서 <살아 있는 자의 마음속에 있는 죽음의 육체적 불가능성>이라는 Damien Steven Hirst의 작품을 처음 보았다. 이는 1991년 발표 당시에 미술계를 발칵 뒤집어놓은 예술 작품으로, 길이가 4.3미터나 되는 죽은 상어를 포름알데히드가 가득 담긴 거대한 유리 진열장 속에 보존해 놓았다.
4-5. 세균으로 그린 그림에서 발견한 페니실린
l 알렉산더 플래밍은 한때 수채화를 그리는 화가가 되고 싶었다.
l 덴마크의 보청기 제조회사인 Oticon 같은 혁신적인 기업들은 지식이나 아이디어를 상호 교류하는 것이 얼마나 유익한지 잘 이해하고 있었다. ~ 서로 다른 층에서 일하는 직원들이 수시로 계단을 오르내리며 여러 가지 아이디어와 정보를 주고받고 있었던 것이다. 오티콘은 계단을 확장해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토론이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했다.
4-6. 아무도 주목하지 않은 대상에 주목하라
l 조각가 Maya Ying Lin은 베트남 참전용사 기념비를 디자인할 때 느낀 설명하기 어려운 기분을 생생히 기억했다.
l 창의적인 행동은 어렵지 않다. 그저 지금까지 아무도 그 위대함을 주목하지 않았던 대상을 찾기만 하면 된다. 당신에게 충격을 준 일이라면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기록해둬라. ~ 당신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준 것이라면 분명 다른 사람에게도 깊은 인상을 남길 것이다.
4-7. 차이를 디자인하라
l 스티프 잡스 – iMac G3
l 잡스는 이런 말을 남겼다. “For you to sleep well at night, the aesthetic, the quality, has to be carried all the way through.”
4-8. 훌륭한 아이디어는 그 즉시 낚아채라
l Scott Pitzgerald는 소설에 대한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이야기를 전개시키기 위해 완전히 몰입했다. 20세기의 위대한 고전 <위대한 캐츠비(The Great Catsby)>에서 그는 1920년대를 ‘재즈의 시기’라고 규정했다.
4-9. 때로는 목표가 없는 편이 낫다.
l 성취를 향해 달려가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목표를 확인하는 일보다는 관심 분야를 알아내는 일이 더 중요하다. 목표는 결과를 규정하지만 관심 분야는 시간을 어디에 어떻게 쓰면 좋은지 알려준다. 목표가 정해진 결과라면 관심 분야는 여러 가지 결과에 이르는 입구다. 어떻게 일할지 구체적으로 계획하지 말고 그냥 한번 부딪혀보라.
4-10. 익숙한 것을 엉뚱하고 낯설게 보라
l 초현실주의 예술가들은 성질이 전혀 다른 두 개의 객체를 함께 두어 기묘하게 병렬 배치하는 기법을 고안해냈다. 1930년대에 살바도르 달리는 전화 수화기 대신 바닷가재 모형을 올려놓은 바닷가재 전화기를 만들었다.
l Owen Maclaren은 2차 세계대전 당시 하늘을 지배하던 영국의 전투기 Spitfire의 이착륙 장치를 설계했다.
4-11. 모방은 베끼는 것이 아니라 영향을 받는 것이다.
l 창의적인 사람이 되는 비결은 다른 사람의 천재성을 분석하고 이해한 다음 자신의 목적에 맞게 재활용하는 것이다. 렘프란트도 오랜 도제 생활을 했지만 그 과정을 거쳐 완전히 독창적인 작품을 그릴 수 있었다. 그는 거장들에게 배웠지만 색다른 예술적 견해를 표현할 줄 알았다.
4-12. 우리의 인생은 곧 우리의 일이다.
l 일과 삶이 완벽한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이 따로 존재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렇다 해도 당신의 일과 삶이 따로 분리되어 있다면 뭔가 잘못된 것이다. 위대한 화가와 시인, 무용가, 기업가 등은 일단 삶의 방식을 선택하고 나면 그 안에서 생계를 유지하며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나선다.
l 그들은 사회의 기대에 부응하기보다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생활방식을 추구한다. 어떤 분야에서 일하든 진정한 자아로 살기 위해 스스로 원하는 일을 할 뿐 다른 사람의 기대나 권유에 부합하기 위해 일하지 않는다.
l 비트 제너레이션(2차 세계대전 후 과격한 문학운동을 일으킨 젊은이들을 총칭하는 말)의 대변자이기도 했던 Hunter S. Thompson은 글을 쓰며 인생을 보내기로 결정한 뒤에는 저널리스트로서 활동하거나 <Fear and Loathing in Las Vegas>같은 소설을 쓰면서 돈을 벌기 시작했다. 톰슨은 부유하지도, 그렇다고 가난하지도 않았으며 자신에게 어울리는 생활방식을 유지하며 살았다.
4-13. 더 자주 자기모순에 빠져라
l “모순이 많은 사라일수록 많은 업적을 남긴다.”라고 프리드리히 니체는 말했다.
l 영국의 화가 Francis Bacon은 모순된 인격이 위대한 예술을 창조하는 데 얼마나 중요한 특성인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다.
PART 5 사람을 관찰하라, 상대를 꿰뚫어라
5-1. 열정을 불어넣어줄 경쟁 상대를 정해라.
l 위대한 발명가 토마스 에디슨이 1884년에 Nikola Telsa라는 젊고 총명한 기술자를 자신의 뉴욕 사무실에 고용했을 때, ~
l 경쟁은 모두가 더 높은 수준을 향해 나아가도록 돕는다. 경쟁은 집중과 열정을 낳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더 열심히 일하게 만든다. ~누군가 끊임없이 당신을 뛰어넘으려고 애쓴다면 그 도전을 받아들이고 당신도 최대한 능력을 발휘해보길 바란다.
l 1920년대에 Adolf와 Rodolf 형제 신발공장 시작. 아돌프의 회사가 아디다스, 루돌프의 회사가 푸마였다.
5-2. 두 번 다시 기회를 놓치지 마라
l 성공의 비결은 기회가 올 때 그것을 맞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 Benjamin Disraeli
5-3. 아무도 돕지 않는다면 스스로 도와라
l 로버트 드니로-<성난 황소(Raging Bull)>라는 Jake LaMorta라는 권투선수의 일대기를 다룬 전기-스콜세지에게 영화제작 제안
5-4. 안전한 길은 재앙이다.
l 우리에겐 그리 시간이 많지 않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의 인생을 살아주느라 시간을 허비하지 말라. 헛된 교리에 빠지지 말라. 그것은 남들이 생각해낸 결과대로 살아가는 바보짓이다. 시끄러운 타인의 의견에 귀 기울이느라 우리 내부의 목소리를 듣지 못해서는 안 된다. – 스티브 잡스
l Paulo Coelho(파울로 코엘료)가 부모를 상대로 벌인 놀라운 투쟁- <연금술사(The Alchemist)>
5-5. 고급과 저급 사이의 장벽을 부숴라
l Jeff Koons의 작품명은 <강아지>였는데, 웨스트 하일랜드 테리어 종을 꽃과 잔디를 이용해 형상화한 거대한 조형물이었다. 쿤스는 화려하게 꾸민 이 거대한 형상이 상징하는 것은 ‘사랑과 인정, 행복’이라고 주장했다.
5-6. 날마다 급진주의자가 돼라
l Barry J. Marshall은 위궤양이 심한 환자의 위에서 추출한 세균을 부연 갈색 용액에 넣고 잘 저은 다음 단숨에 마셨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이 포한돼 있었다. 마셜은 위궤양이 세균 감염으로 생기는 질병이라는 사실을 입증한 셈이다.
5-8. 부정적이어도 좋다. 반응을 끌어내라.
l Roy Fox Lichtenstein은 어느날 추상주의 미술을 버리고 만화책에 나오는 삽화를 베끼는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5-9. 질서에 혼돈을 부여하라
l 스페인 빌바오에 있는 구겐하임 미술관 – 이 건물을 설계한 프랭크 게리는 건축계의 위대한 선지자 같은 인물이다.
5-10. 최대한 사람들의 마음을 괴롭혀라
l Jonathan Swift는 1729년에 <온건한 제안(Modest Proposal)>이라는 책을 써서 출판했다. 이 책에서 그는 가난한 아이들을 식용으로 내다 팔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걸리버 여행기(Gulliver’s Travel)>라는 소설 작품으로 잘 알려진 스위프트는 새로 발표한 책에서 아일랜드 부모들에게 자신의 아이들을 부자들에게 식용으로 팔것을 제안했다.
l 스위프트의 책은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했다. 전통적이고 냉철한 방법으로 개혁을 제안했다면 사람들은 그다지 주목하지 않았을 것이다.
5-11. 항상 모든 것을 의심하라
l Richard Feynman은 기존의 수학을 의심했다.
5-12. 새로운 아이디어를 거침없이 받아들여라
l 마틴과 앨리슨 에그버트 부부는 아들의 선천성 만곡족을 치료할 다른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다. ~ Ignacio Ponseti 박사가 제안한 방법은 확실하게 효과가 있었고 효과에 대한 명백한 임상적 증거도 있었다.
5-13. 당신의 가치를 알아봐 줄 진짜 친구를 만들어라
l Robert Zimmerman
l Sergei Rachmaninov
l 능력은 축적된 지식에서 나오는 게 아니라 공유한 지식에서 나온다
l 빌 게이츠는 나눔 문화를 일컬어 ‘기업 IQ’, 즉 기업의 직원들이 지식을 공유하고 서로의 아이디어를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이라 했다. 그리고 상사의 역할은 바로 이 기업 IQ를 장려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5-14. 진짜 스승은 가르침과 동시에 배움을 얻는다
l 내가 가르치는 일을 하는 진짜 이유는 학생들을 가르치고 싶어서라기보다는 학생들에게 배우고 싶어서다. 그래서 많은 영감을 얻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득 담은 채 교정을 떠나고 싶다.
l “가르치는 동안 우리는 배운다.”라고 로마의 철학자 세네카는 말했다. 개념을 이해하는 가장 훌륭한 방법은 그것을 누군가에게 설명하는 것이다.
PART6. 메시지를 던져라, 기억에 남게 하라
6-1. 말 한마디로 강한 인상을 남겨라
l 자일스 브린들리(Giles Brindley)- 제2의 성혁명- 강연 – 발기부전 치료제
6-2. 50개의 단어로 책을 쓰다
6-3. 수정하고 또 수정하라
l Stephen Sondheim – West Side Story
6-4. 가벼운 농담이 세계를 바꾼다.
l 때로는 바보 같은 행동을 할 수 있는 사람만이 진정으로 총명한 사람이다. – Christopher Isherwood
l Henri Robert Marcel Duchamp의 <샘(Fountain)>
6-5. A에서 시작해 Z를 거쳐 B로 가라
6-6. 백 번 듣기보다 한 번 경험하라
l Quentin Jerome Tarantino 영화감독, 지독한 영화광, “사람들은 내가 영화 학교에 다녔는지 묻는데, 그때마다 나는 영화를 보러 다녔다고 대답한다.” 그는 영화를 ‘보는’ 과정을 통해 철저하게 공부함으로써 영화를 만드는 방법을 스스로 터득했다.
l 영화감독 Peter Bogdanovich 역시 영화에 대한 백과사전적 지식을 바탕으로 언제 어디서나 쏟아져 나오는 질문 공세에 막힘없이 대답했다. 그는 색인 카드를 이용해 자신이 관람한 모든 영화에 대한 자료와 개인적 평가를 기록해두었다. 열두 살부터 서른 살까지 기록한 카드가 5,316장에 달했다.
l 영화감독이 되도록 영감을 주었던 <시민 케인(Citizen Kane)>을 비롯해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는 몇 번씩이나 다시 봤다.
6-7. 모두가 자유롭게 말하게 하라
l 앤디 워홀의 열린 마음은 그가 작업실을 운영하는 방식에 반영돼 있다. 작업실 문은 언제나 열려 있었다. 그가 잘 모르는 사람이라도 누구나 거리낌 없이 들어와 여러 가지 제안을 하거나 심지어 작업을 도와주기도 했다. 그래서 작업실은 늘 사람들로 붐볐다. 그곳은 어느 개인의 작업실이 아니었다. 누구나 작업실에 있는 모든 것을 함께 감상하고 공유할 수 있었다.
6-8. 진짜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파악하라
l 콜롬비아호 승무원 7명을 태우고 지구로 귀환하던 중 폭발하고 말았다. 이 비극적 사건이 잘못 작성된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쇼 때문이었다고 말하면 과장일까?
6-9. 진실에는 거역할 수 없는 힘이 있다.
l 진정으로 창의적인 사람들은 진실을 감추지 않고 폭로한다. 그들은 진실에 대한 진실을 말한다. 당신이 지금 어떤 주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면, 진짜 이유는 무엇인가?
6-10. 수락을 거절하고 거절을 수락한다.
PART7. 위기를 극복하라, 기회를 놓치지 마라
7-1. 해답을 찾지 말고 관찰하라
l <걸어가는 사람(Walking Man 1)>은 스위스 조각가이자 화가인 Alberto Giacometti가 1960년에 제작한 청동 조각상으로, 2010년에 소더비 런던 경매에서 10억 달러가 넘는 금액에 팔려나가 기네스북에 오른 작품이다.
7-2. 자연에 답이 숨어 있다.
l Herzog & de Meuron 건축회사가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의 중앙 무대가 되고 ‘새둥지’ 경기장이라는 별칭이 붙은 가장 호화로운 건물을 올리는 데 성공
7-3. 극복할 수 없는 불운은 이 세상에 없다.
l 미국의 극사실주의 화가 Chuck Close, 어느 날 목 아래로 마비 증상, 추상적인 수 많은 정사각형들이 모여 있는 그림
l 위대한 재즈 기타리스트 Pat Martino, 1980년데 심각한 뇌동맥류 증사, 기억상실
7-4. 순간에 사로잡히면 앞날을 볼 수 없다.
l 미국의 기업인 테드 터너 – CNN
l 1915년 출간된 Franz Kafka의 유명한 소설 <변신(The Metamorphosis)>
l 우리는 너무 근시안적인 생각으로 매일매일 눈앞의 일들을 처리하느라 바쁘다. 우리는 고개를 들어 시야를 넓힐 여유가 없다.
l 선견지명이 있는 사람은 미래를 조금 앞서 내다보거나 미래를 내다보려고 노력하는 사람이다. 내 경우도 통찰력을 발휘해 비교적 괜찮은 성과를 이룬 사례다.
7-5. 즉흥적인 능력을 연마하라
l 피아노 연주가 Herbie Jeffrey Hancock이 재즈트럼펫 연주자 Miles Davis와 협연 도중 마일스의 솔루파트 실수
l 실수를 저지르지 않는 것이야말로 자신을 단련할 기회를 내버리는 최대의 실수다.
7-6. 무엇을 취하고 무엇을 버릴 것인가
l 시리얼 전문회사 켈로그는 Will Keith Kellogg 대표의 반직관적인 결정 덕분에 성공 기업으로 우뚝 설 수 있었다. ~ 다른 기업들과 정반대되는 행보
l 낡고 통속적인 사고와 이념에서 벗어나 거리를 둘 수 있도록 노력하라. 일반적인 흐름에 휩쓸리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명확히 정립한다면 남들보다 더 깊이 이해하고 더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조류를 거슬러 헤엄쳐야 할 때가 언제인지 파악하고 대비하라.
7-7. 구속과 제약이 우리를 성장시킨다.
l 창의력은 자유로운 정신에서 나온다. 그러려면 속박에서 벗어나야 하며 이는 결국 극복해야 할 장애가 필요하다는 의미가 된다. 창의력은 구속과 제약에 대항하는 과정에서 더욱 강화된다.
7-8. 될 수 있는 대로 무능해져라
l Christian Marclay의 설치미술 영화 <시계(The Clock)>는 수많은 영화에서 시간과 관련된 수천 개의 장면을 24시간 분량으로 짜깁기해서 만들고 ‘실시간’으로 상연한 창작 영상물이다.
7-9. 예술이 당신을 빛나게 해 준다
l 작가 James Joyce와 그의 딸 Lucia, 둘 다 문제가 많은 사람
7-10. 돈은 친구이자 기회다
l 예술가들은 대체로 돈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하지 않는다. 돈은 구차하고 멋지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재물은 어떤 일을 가능하게 만드는 촉진제이며 창의성을 부채질하는 연료다.
7-11. 잠재의식 속 새로운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법
l 기업가들은 꿈속에서 기발한 아이디어를 얻는 경우가 많다.
l Elias Howe는 재봉틀을 발명한 것으로 유명하다. 이 현대적인 기계가 그토록 놀라운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바늘귀를 바늘의 머리가 아닌 뾰족한 바늘 끝에 둔다는 혁신적인 아이디어 덕분이었다.
l Sigmund Freud는 <창의성과 무의식(On Creativity and the Unconscious)>이라는 책에서 창의적인 마인드를 상세히 분석해 놓았다.
'독서습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54]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_홍성태_2012_쌤앤파커스(180421) (0) | 2018.04.21 |
---|---|
[소설]53_소금_박범신_2013_한겨레출판(180417) (0) | 2018.04.21 |
즐거움이 있는 독서습관51_자존감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책_회복탄력성_김주환_2011_위즈덤하우스(180415) (0) | 2018.04.15 |
독서습관_이순신 장군에 대한 소설_칼의 노래_김훈_2001_생각의 나무(180408) (0) | 2018.04.15 |
"소금"을 읽고 - 박범신_2013_한겨레출판(180415) (0) | 2018.04.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