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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습관

독서습관271_경제적 자립이 위대한 작가를 만들다_자기만의 방_버지니아 울프_1996_예문(200910)

by bandiburi 2020. 9. 13.

■ 저자: 버지니아 울프 Virginia Woolf

1882년 런던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정규 교육을 받은 바 없으나 아버지를 통해 당대의 지성인들과 자유롭게 교제하며 문학적 소양을 키웠다. 33세에 처녀작 The Voyage Out을 출간하여 문학활동을 시작한 그녀는 To The Lighthouse, A Room of One's Own, The Waves 등을 발표하면서 소설가이자 비평가로 전 세계에 알려졌다. 남편과 함께 설립한 호거스 출판사를 통해 활발한 출판활동을 벌이기도 했던 그녀는 1941년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자기만의 방>은 해가 갈수록 긍정적 평가를 더해 가는 그녀의 대표적 에세이로 페미니즘의 선구적 업적으로 인정받는 작품이다. 이 책은 남성과의 관계 안에서만 존재해 온 여성에게 생활의 자립을 꾀할 수 있는 돈과 아무에게도 방해받지 않고 사색할 수 있는 자기만의 방을 갖도록 권한다. 마지막 페이지를 읽고 난 뒤 독자는 여성성과 남성성을 조화롭게 공유한 이상적인 인간으로 새로 태어난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 소감

버지니아 울프라는 이름은 많이 들어보았지만 어떤 사람인지는 몰랐습니다. 다른 책에서 우연히 버지니아 울프가 숙모에게서 받은 유산 연 오백 파운드가 없었다면 세계적인 작가로 등장하기 어려웠을 거라는 내용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작가의 책을 읽어보고 싶었는데 집안 책장에 손이 가지 않은 <자기만의 방>이 있어 펼쳤습니다.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 남성중심의 사회에서 여성으로서 작가로서 체험한 것을 바탕으로 기록한 글입니다. 여성이 작가가 되기 위해 최소한 돈과 자기만의 방이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돈은 이해가 되는데 왜 자기만의 방을 언급할까 궁금했습니다. 시대적 상황을 과거로 돌이키면 이해가 됩니다. 여성이 음식, 빨래, 청소 등 많은 집안일을 하고 가족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자기만의 방을 갖는다는 것은 그만큼 어려운 것이라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책은 짧지만 작가의 사색의 깊이를 느끼게 해 줍니다. 요즘 출판되는 일부 책들은 사고의 흔적이 거의 없는 것도 있습니다. 단순한 사실만을 나열하고 자신의 해석이 거의 없습니다. 독자는 그런 책은 버리게 됩니다. 시간이 아까우니가요. 

버지니아 울프를 다시 생각해보게 되는 책입니다. 지금도 돈과 자기만의 방은 유효합니다. 

 

■ 책에서 발췌

9페이지) 내가 기껏 할 수 있는 일이란 별로 중요해 보이지 않는 한 가지 의견, 즉 여성이 픽션을 쓰기 위해서는 돈과 자기만의 방이 있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17) 신앙의 시대가 끝나고 이성의 시대가 도래했어도 금화와 은화의 물결은 여전히 계속되었지요. 연구원 기금이 설립되고 강사직기금이 기부되었습니다. 다만 이제는 금화와 은화의 물결이 왕의 금고에서 흘러오는 것이 아니라 상인과 제조업자의 금고에서, 산업을 일으켜 큰돈을 벌고는 자신들에게 그 기술을 전수해 준 대학에 더 많은 의자와 더 많은 강사기금, 더 많은 연구기금을 기부하기 위해 자신들의 유언장에 아낌없이 한몫을 기록해 놓은 사람들에게서 흘러나왔지요. 


35) 그 이전의 수백 년 동안 그것은 그녀 남편의 재산이었습니다. * 영국에서 결혼한 여성들이 재산권을 갖게된 것은 1882년부터이다. 


58) 사회는 나와 이름이 같다는 이유로 한 숙모님이 물려준 유산에서 나오는 몇 장의 종이 조각에 대한 대가로 닭고기와 커피, 숙소와 침대를 제공해 줍니다. 내 숙모님 메어리 비튼은 봄베이에서 바람을 쐬려고 말 타러 나갔다가 떨어져 죽었습니다. 


59) 내가 십 실링짜리 지폐를 바꿀 때마다 그 녹과 부식된 부분들은 조금씩 벗겨져 나가고 공포와 쓰라림이 사라집니다. 나는 은화를 지갑 안에 미끄러뜨리며 생각했습니다. 그 당시의 쓰라림을 기억하건대 고정된 수입이 엄청난 기질의 변화를 일으킨다는 사실은 참으로 놀라운 일이라고요. 이 세상의 어떤 무력도 나에게서 오백 파운드를 빼앗을 수 없습니다. 


62) 백 년이 지나면 이 가치들은 완전히 변하겠지요. 더욱이 앞으로 백 년이 지나면 (내 집 문 앞에 도달해 생각했습니다) 여성은 보호받는 성이기를 그만둘 것입니다. 필연적으로 그들은 한때 자신들에게 허용되지 않았던 모든 행위와 능력 발휘에 참여할 것입니다. 


165) 이와 같이 한 성에 다른 성을, 한 자질에 다른 자질을 대립시키고 우월성을 주장하며 열등함을 전가하는 모든 행위들은 인간 경험의 사립학교 단계에 속하는 것입니다. 


167) 우리는 민주주의에 대해 입으로는 지껄이지만 실제로 영국의 가난한 집 아이들에게는 아테네의 노예의 아들만큼이나 위대한 작품들을 탄생시키는 지적 자유의 대기로 해방될 희망이 거의 없는 것이다.


177) 이 책은 기본적으로 여성작가들이 직면한 성적, 사회적 제약과 억압적 상황을 다루고 있고 저자는 여성이 작가가 되기 위해서 충분한 돈과 자기만의 방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역설한다. 이러한 주장 자체도 의식의 흐름을 다룬다는 모더니즘 작가에게서 기대하기 어려운 것으로 버지니아 울프는 피상적 관념주의자가 아니며 소위 상부구조의 바탕을 이루는 하부구조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는 점을 명확히 보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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