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블랜더 거실
라이프

[생활]아파트 화장실 세면대 배수관 자가수리 방법(210925)

by bandiburi 2021. 9. 26.
화장실 세면대에서 물이 잘 내려가지 않는다는 아내의 'HELP' 요청이 접수되었다. 한 달에 한 번 정도 발생하고 있어 몇 번 철사로 뚫어주면 배수가 잘 되곤 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신통치 않아 아내가 전면 분해를 지시했다. 그래서 배수관을 분해해 보니 머리카락 등 오물이 가득 차 있다. 문제는 아래 사진과 같이 오래 사용해서 일체로 되어 있어야 하는 부분이 떨어졌다는 사실이다. 어쩔 수 없이 새 것으로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다.
집근처 이마트에 가니 마침 아래와 같이 배수관이 있다. 8900원으로 저렴하다. 요즘은 이마트에서 대부분의 인테리어 용품을 팔고 있어 아파트 단지 주변의 철물점도 매출에 영향을 받겠다는 생각을 해봤다.
세면대 배수관은 교체나 청소가 간단해서 누구나 할 수 있다. 간단히 순서를 정리해 본다. 사전에 분해 조립에 필요한 장비가 필요하다. 유튜브를 보면 많은 분들이 올려놓은 동영상 자료가 있어 이를 참고하시는 것도 추천드린다. 

1. 기존 배수관 제거를 위해 세면대 아래쪽의 가림부분을 제거한다.
세면대를 살짝 들어주고 손으로 빼내면 된다.

2. 기존의 배수관을 제거한다.
우리 집의 경우 세면대와 연결되어 있는 것(위에 구매한 부품)과 메일 하수관으로 연결된 부분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상부 배수관만 교체하고 하부 배수관은 재활용했습니다.
3. 모두 교체하고 물을 넣어 새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끝!
물이 샐 경우 고무패킹이 잘 자리잡고 있다면 조여주면 됩니다.
아파트 생활을 하다보면 전등이나 주방이나 화장실의 배수관 등 소모성 부품에 대한 교체를 해야 할 경우가 발생한다. 자주 있는 일이 아니다보니 어떤 식으로 해야 할지 막막했는데 이제는 유튜브를 참고하면 된다. 유튜브가 선생님이 돼서 친절하게 알려주는 세상이다.

개인적인 약간의 시간과 도구만 준비된다면 얼마든지 자가수리도 가능한 시대다. 블로그의 경우 눈으로 글을 읽고 사진을 해석해야 하지만 유튜브는 동영상으로 콕 찍어서 단계별 할 일을 알려주니 훨씬 편리하다. 그래도 이 블로그의 글이 누군가에게는 조그만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