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신간 코너에 낯익은 이름과 궁금증을 자아내는 제목의 책을 만났습니다. 과거에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작가로 유명했던 로버트 기요사키의 2014년 번역서가 2021년에 신간으로 다시 나온 이 책입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부모들이 강조하는 것은 중고등학교를 다니며 좋은 성적을 얻어서 SKY와 같은 평판이 좋은 대학에 입학하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대기업이나 전문가 집단으로 안정된 소득을 올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로버트 기요사키의 말에 따르면 세금 많이 내는 봉급생활자나 고소득 전문가가 되라고 부추기는 것입니다.
물론 전혀 경제적인 능력이 없는 것보다는 일을 하는 동안 안정된 Cash Flow를 가지는 것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진정한 부자가 되고 싶다면 돈의 속성을 알고 금융지능을 높여야 합니다. 노동소득이 기본이 되는 급여생활자는 전문가가 되기보다는 자신이 노동을 하지 않더라도 주머니에 돈을 만들어주는 사업체나 부동산 투자가가 되라고 합니다.
이전의 책에서도 강조했던 부분입니다. 재무제표를 이해하고, 급여가 생기면 소득을 만들어내는 자산을 만들어가야 합니다. 평범한 급여생활자는 수입이 자산이 되기 전에 지출되거나 부채의 이자를 갚는 데 사용됩니다.
저자는 코끼리라고 하는 앞으로 닥쳐올 위기를 제시합니다. 고령화로 인한 정부부채의 증가는 결국 미래 세대가 책임져야할 부담입니다. 조금이라도 일찍 은퇴하고 연금 등 사회보장제도의 혜택을 보며 여생을 보내려는 사람들을 못마땅하게 생각합니다.
트럼프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기 전에 쓴 글입니다. 생각하는 면이 트럼프 전 대통령과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 대통령 재임기간 중에 그가 보여준 모습이 실망스러웠기에 기요사키가 사업가로서의 모습을 언급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기요사키는 여러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책을 읽으며 마음에 걸리는 부분은 저자가 자신의 사업을 홍보하는 멘트를 너무 자주 담은 것입니다. 여러 지인들의 책을 소개하는 것도 그렇습니다. 책의 내용이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에서처럼 유사한 내용이 반복됩니다.
이전 책에 등장했던 부자 아버지와 가난한 아버지는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며 개인의 경험담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전작을 읽은 독자들에게는 뻔한 스토리입니다. 저자의 자유이긴 합니다만 독자를 배려한다면 페이지 수가 줄더라도 중복을 최소화하는 편이 좋습니다.
아래는 책에서 기억할 만한 부분을 정리했습니다.
문제는 현재 학교 시스템이 학생들을 'A'학생(Academics, 학자형)이나 'B'학생(Bureaucrats, 관료형)이 되도록 훈련시킨다는 사실이다. 미국의 학교들은 'C'학생(Capitalists, 자본가형)을 키우는 데 관심이 없다. 이 'C' 학생들이 사업가의 길을 좇고 자본주의의 성화를 넘겨받아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인물들인데 말이다. (13페이지)
부자 아버지는 수년 동안 자신의 친아들과 나를 데리고 일주일에 적어도 한 차례 이상 모노폴리 게임을 했다. 부자 아버지는 게임을 통해 재미있는 방법으로 현실 세계의 교훈을 가르치려 했다. 반면 가난한 아버지는 "숙제는 다 했느냐?"라고 묻기만 했다. (43)
그분은 우리가 고용주가 되도록 훈련시키고 있었다. 다른 사람의 재능과 다른 사람의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도록 만드는 기업가나 자본가가 되도록 말이다. (59)
교육학 박사인 에드거 데일(1900~1985)dl 1969년에 고안한 "학습 원뿔"이다. (60)
다음은 화폐의 평가절하에 관한 영국의 경제학자 존 메이너드 케인스의 말이다.
레닌은 자본주의 체제를 파괴할 가장 좋은 방법은 통화를 타락시키는 것(인플레이션)이라고 말했다. 통화를 타락시키는 것만큼 기존의 사회 기반을 전복시키는 더 교묘하고 확실한 수단은 없다.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는 동안 정부는 국민들이 가진 부의 대부분을 은밀하고 조용하게 빼앗아 갈 수 있다. 그런 과정은 경제 법칙의 파괴적 측면에 숨어 있는 힘과 연관되어, 거의 아무도 눈치 채지 못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74~75)
1913년에 발효된 미국 수정헌법 제16조는 연방정부가 국민에게 소득세를 부과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미국 국세청(IRS)이 창설되었고, 소득세를 징수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았다. (91)
전쟁이 자유를 수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가르치는 것은 진실을 왜곡하는 것이다. 대개 전쟁은 돈 때문에 벌어지는 다툼이다. 전쟁은 하나의 거대한 비즈니스다. (94)
나는 이제 내가 살고 있는 주택이 부채라는 것을 안다. 왜냐하면 매달 내 주머니에서 돈을 빼 가기 때문이다. 나는 또한 내가 소유한 임대용 아파트 건물과 상업용 건물, 유정, 사업체, 그리고 내 책과 보드게임, 저작권 등의 지적 자산이 모두 매달 내 주머니에 돈을 넣어 주는 자산이라는 것을 안다. 자산에서 나오는 현금흐름 덕분에 나는 봉급이나 은퇴 계획이 필요하지 않다. (117)
아주 많은 학생들이 너무 오래 학교에 다니며 전문화되고 있다. 자본가인 'C' 학생은 전문가가 아니라 다방면에 능통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사람과 대화하기보다 문자를 선호하는 내향적인 천재들은 자본가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적다. (124)
교육과 평생 학습의 가치를 가르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이가 자라는 동안 부모가 옆에서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것이다. (138)
아널드 교수는 저서 <전도유망한 학생들의 삶Lives of Promise: What Becomes of High School Valedictorians>에서 고등학교 수석 졸업생은 대학에 진학하여 훌륭하게 적응하며, 평균 3.6학점의 좋은 성적으로 대학을 졸업한다고 밝혔다. 그중 대다수가 회계, 의료, 법률, 공학, 교육 같은 전통적인 분야로 진출한다. (142~143)
근로 소득을 투자 소득과 비활성 소득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배운 사람들은 E와 S 사분면의 맥락을 B와 I 사분면의 맥락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185)
보글은 저서 <만국의 주주들이여, 단결하라 The Battle for the Soul of Capitalism>에서 "금융 체계가 어떻게 사회적 이상을 해치고 시장의 신뢰를 저하시키며 투자자들로부터 거액을 훔쳐 갈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194)
스스로 원하는 삶을 꿈꾸고 추구하는 능력을 아이에게 키워 주는 원동력은 바로 가정에서 느끼는 안정감과 자신감, 사랑이다. (212)
그러나 불행히도 학생들은 대부분 일자리를 제공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일자리를 찾는 방법을 배운다. 사람들은 대부분 석유를 탐색하기 보다 석유를 사용한다. 빚을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지 않고 빚에서 벗어나려고 한다. (239)
전문 투자자나 사업가가 되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나는 G. 에드워드 그리핀이 쓴 <제킬 섬의 괴물The Creature from Jekyll Island>을 추천한다. (중략) 이 책은 경제적 살인에 관한 것으로, 은행과 돈, 특히 미국 연방준비은행에 관해 다루고 있다. (245)
하지만 동전의 다른 쪽을 보면서 사회주의자들을 나쁘게 지칭하고 자본가를 칭송하는 아인 랜드의 <아틀라스 Atlas Shrugged> 같은 책을 추천하는 학교는 거의 없다. (255)
요컨대 재무제표는 현실 세계의 성적표다. 그것은 당신의 재정적 능력과 금융 교육의 수준을 보여 주며, 그것이야말로 은행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정보다. (288)
정치가가 자신에게 이익을 가져다줄 특정한 이익 집단들을 위해 행동한다면 그것이야말로 탐욕이다. 자신이 일한 것보다 더 많은 보수를 받기를 기대하는 근로자도 탐욕스러운 것이다. 직원들을 속이고 이윤을 편취하는 고용주도 탐욕스럽기는 마찬가지다. 그리고 탐욕스러운 부자들만큼이다. 탐욕스러운 가난한 이들도 많다. 계층이나 분야를 막론하고 탐욕은 어디서나 목격되는 것 같다. (293)
부모가 자녀에게 "자산을 획득하는 법을 익혀라."가 아니라 "학교를 졸업하고 일자리를 얻어라."라고 가르치기 때문에 자본가들과 나머지 사람들의 격차가 발생하는 것이다. (311)
많은 사람이 주식을 좋은 투자라고 여기지만 나는 주식에 투자하지 않는다. 주식으로 부자가 된 사람도 일부 있지만, 많은 이들이 주식 때문에 더 가난해졌다. (337)
상상력이 지식보다 더 중요하다. 지식은 지금 우리가 아는 것들로 제한되지만 상상력은 온 세상을 포함하여 앞으로 우리가 알고 이해하게 될 모든 것을 아우르기 때문이다. (385)
안타깝게도 우리의 학교 시스템에서는 아이들의 금융 재능을 끌어내지 못하고 있다. 아이들 머릿속에 더 많은 것을 '집어넣으려고만' 한다. 그리고 대개 그렇게 '집어넣은 것들'로 인해 아이들은 평생 피고용인으로 살아간다. (400)
자녀에게 먼저 자산을 산 다음 그 자산을 이용해 부채를 사는 법을 가르쳐라. 그러면 자녀의 성공 지능이 높아진다. (410)
반면 부자들은 자기 이름으로 뭔가를 소유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들은 S 법인, LLC(유한책임회사), C 법인 등의 형태로 된 법적 실체를 이용해 자산을 보호한다. (413)
내가 부자 아빠에게 배운 것은 B와 I 사분면을 위한 지식과 기술이었다. 가장 기본적인 것 몇 개는 다음과 같다. (417)
- 자본을 마련하는 방법
- 사람들을 이끌고 관리하는 방법
- 사업을 설계하는 방법
- 빚을 이용해 더 많은 돈을 버는 방법
나는 젊은이들이 계산대 직원, 요리사, 청소 관리인, 매장 관리 매니저 등 가급적 다양한 직책에서 일해 보라고 말한다. 작은 소매업 공간에서 다방면에 걸친 '직접적인' 비즈니스 경험을 쌓을 수 있으며, 이는 훗날 자기 사업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기본 감각을 훈련시키기 때문이다. (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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