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블랜더 거실
독서습관

독서습관126_상상력이 풍부하나 이야기에 무리가 있는 책_개미4(새로운 이야기)_베르나르 베르베르_1997_열린책들(181114)

by bandiburi 2018. 11. 11.

 

3권은 벨로캉 개미 연방의 아래에 갇혀 있던 사람들이 구출되면서 이야기가 끝이 났습니다. 그래서 4권은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까 책을 펼치기 전에 궁금했습니다. 

4,5권은 1,2,3권이 1993년에 출간되고 4년 후인 1997년에 출간된 것이란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주인공이 새롭게 등장합니다. 쥘리라는 고등학생이 주인공으로 나오고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라고 불리는 밴드에서 싱어로 활약을 합니다. 이야기에는 늘 악당이 나오는데 쥘리를 괴롭히는 부유한 공자그와 친구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주인공인 경정 막시밀리앵 리나르가 있습니다. 

전편에 비해 이야기의 진행이 지루합니다. 백과사전이 길고 자주 등장하며 내용도 쉽지 않습니다. 저자는 어디서 이런 다양한 분야의 토막상식들을 주워 모았는지 싶습니다. 

눈에 띄는 점은 <개미>가 한국어로 번역되고 큰 인기를 얻어서인지 쥘리의 친구 중에 한국인 이름 '최지웅'을 등장시킵니다. 작가의 의도가 짐작되는 부분입니다.

이야기가 전개되는데 어색한 면이 많습니다. 쥘리의 밴드가 무명의 밴드로 초대받아 두 번째는 대박이 납니다. 그런데 갑자기 노래 가사와 같이 '개미혁명'을 일으키자며 참석한 사람들이 주인공이 다니는 고등학교로 가서 시위를 합니다. 비폭력 혁명 시위를 하는 것입니다. 밖에서는 리나르 경정이 진압을 지휘합니다. 그런데 학교에서 남은 521명의 사람들이 며칠 사이에 사업을 일으키고 못하는 것이 없습니다. 수도와 전기가 끊겼는데도 전문가들이 있어 통신까지도 해결합니다. 갑자기 액션 영화를 보는 듯합니다.

728x90

악역으로 나오는 공자그는 쥘리를 괴롭히다 고등학생이 권총으로 살해 위협까지 합니다. 프랑스에서는 가능한 것인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저자가 혁명에 대한 생각이 많았는지 4권 전체적으로 백과사전과 쥘리를 중심으로 한 혁명파의 학교에서의 활동에 많이 할애됩니다. 

개미의 시각에서 보자면 또 다른 주인공인 병정개미 103호는 3년 수명이 다해 죽어갑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말벌의 로열젤리를 구해 모험을 합니다. 결국 여왕 말벌을 통해 로열젤리를 먹고 암개미 103호로 거듭나게 되고 수명도 연장됩니다. 성을 띤 개미가 된 것입니다. 소설은 소설이죠.

책에서 나오는 글 중에서 마음에 드는 부분들입니다. 

39) 자기의 타고난 재주를 계발하지 않는 것은 죄악 중에서도 가장 큰 죄악이다. 

52) 책을 조금 더 넘기다가 쥘리는 한니발을 격파한 로마 장군 스키피오와 프러시아의 병법가 클라우제비츠의 병법을 찾아냈다. (중략)

<어떤 정당이나 당파, 어떤 조합이나 종교에서 주장하는 것이든 그 주장을 곧이곧대로 믿어서는 안 된다. 당신이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를 남이 가르쳐 주리라 기대하지 말고, 아무런 영향 없이 당신 스스로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53) 남을 변화시키려고 하기보다는 먼저 여러분 스스로를 변화시키려고 노력해 봐요.

55) 연구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꿈은 사회 생활에서 생기는 정신적 억압을 잊게 해주는 수단이라고 한다. 우리는 꿈을 꿈으로써 낮 동안에 남들이 우리에게 억지로 주입한 것, 그리고 우리의 뿌리 깊은 신념과 상충하는 것들을 잊을 수 있게 된다. 꿈은 외부의 모든 억압에서 우리를 해방시킨다. 

79) 에스키모는 <물고기를 날로 먹는 사람>이라는 뜻이어서 다소 경멸의 뜻을 담고 있음에 반해, 이뉴잇은 <인간>을 뜻한다.

135) 13세기에 신성 로마제국의 황제 프레데릭 2세는 인간이 타고 나는 <자연 그대로의> 언어가 어떤 것인지를 알기 위해 한 가지 실험을 했다. 그는 아기 여섯 명을 영아실에 넣어 놓고 유모들에게 아기들을 먹이고 재우고 씻기되 절대로 아기들에게 말을 하지 말라고 명령했다. (중략) 어떤 언어로든 말을 하기 시작하는 아기가 하나도 없었다. 뿐만 아니라, 여섯 아기들 모두 날로 쇠약해지다가 결국은 죽고 말았다.

아기들이 생존하는 데는 의사소통이 반드시 필요하다. 

155) 황금비는 물체에 신비한 힘을 부여함으로써 훌륭한 건축과 회화와 조각을 가능하게 해주는 하나의 비율이다. (중략) 황금비는 (1+root5)/2 즉, 1.6180335이다.

226) 제 생각엔, 사람을 죽이고 사람들에게 그들이 하고 싶어 하지 않는 일을 강요하는 건 상상력이 부족한 탓에 자기 생각을 전파할 다른 방도를 찾을 수 없음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폭력을 사용하지 않고 혁명을 이룰 방법이 분명히 있습니다. 

316) 세상을 바꾸고 싶어하지 않으면, 세상 때문에 고통을 받게 됩니다. 다른 세상을 생각하십시오. 다르게 생각하십시오. 여러분의 상상력을 억누르고 있는 굴레를 벗어던지십시오. 발명가들이 필요합니다. 선견자들이 필요합니다. 

335) 푸가는 카논에 비해 한층 발전된 기법이다. 카논에서는 하나의 주제를 놓고, 그것이 스스로와 대면할 때 어떤 양상이 빚어지는지를 알기 위해 갖가지 방식으로 <고문>을 하지만, 푸가에서는 하나가 아니라 몇 개의 주제가 나타난다. 그런 점에서 푸가는 반복보다는 진전의 양상을 띤다. 

(중략) 푸가 중에서도 구성이 아름답기로는 바흐의 작품 <음악의 헌정>을 빼놓을 수 없다. 

463) 과거의 잘못이 왜 생겼는지를 이해하지 못한 자는 같은 잘못을 되풀이하게 된다.

466) 결국엔 꾀바른 자들이 그들을 희생양으로 삼아 권력을 장악한 경우가 흔했다. 

체 게바라는 암살을 당했고 피델 카스트로는 권력을 장악했다. 붉은 군대의 창시자 트로츠키는 살해당했고 스탈린은 지배자로 군림했다. 당통은 기요틴으로 처형되었고 로베스피에르는 권력을 향유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