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블랜더 거실
라이프/시

[시] 가지 않은 길The Road Not Taken_로버트 프로스트Robert Frost

by bandiburi 2024. 9. 21.

갈림길 (출처: Wikimedia Commons)

김희삼의 책 <행복 공부>에는 다른 책에 비해 시와 노래 가사가 많이 인용되었습니다. 로버트 프로스트(1874~1963)의 시 <가지 않은 길>도 '진로 선택' 챕터에 활용되었습니다. 이 시는 익숙하지만 정독하며 음미할 기회는 거의 없습니다. 이번에 천천히 가사를 옮기며 곱씹어봅니다. 

우리의 삶은 늘 선택의 연속입니다. 어느 길로 가야 할까요. 남들이 많이 가지 않은 길을 선택할까요. 누구나 하나의 길을 선택해야 합니다. 선택받지 않은 길은 존재하지 않은 것과 같습니다. 후회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선택한 그 길에서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이 시 '가지 않은 길'을 보면 늘 '거창고 십계명'을 떠오릅니다. 2018년 블로그를 시작한 초창기에 관련 책을 통해 대한민국 일반 직장인의 상식을 깨는 계명들을 만났습니다. 아래 링크가 관련 내용입니다.

https://bandiburi-life.tistory.com/268

 

[67]거창고 아이들의 직업을 찾는 위대한 질문_진로를 위한 직업 십계명으로 유명한 학교

회사 내 강연 중에 거창고의 직업 십계명을 들었던 적이 있었다. 참 독특한 발상이지만 직업적 경제적 안정을 추구하는 이 사회에서 실천하기는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었다. 이 책을 읽고 난 지

bandiburi-life.tistory.com

 

가지 않은 길

노란 숲속에 길이 두 갈래로 났었습니다. 
나는 두 길을 다 가지 못하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하면서
오랫동안 서서 한 길이 굽어 꺾여 내려간 데까지, 
바라다볼 수 있는 데까지 머릴 바라다보았습니다. 

그리고, 똑같이 아름다운 다른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있고 사람이 걸은 자취가 적어, 
아마 더 걸어야 될 길이라고 나는 생각했었던 게지요. 
그 길을 걸으므로, 그 길도 거의 같아질 것이지만.

그날 아침 두 길에는 
낙엽을 밟은 자취는 없었습니다. 
아, 나는 다음 날을 위하여 한 길은 남겨두었습니다. 
길은 길에 연하여 끝없으므로
내가 다시 돌아올 것을 의심하면서....

훗날에 훗날에 나는 어디선가
한숨을 쉬며 이야기할 것입니다.
숲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다고,
나는 사람이 적게 간 길을 택하였다고,
그리고 그것 때문에 모든 것이 달라졌다고. 

728x90
반응형

'라이프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 하루_박노해  (0) 2024.09.21

댓글